본문 바로가기
오디오기기/Electronics

[DAC] Musiland Monitor 02 US 외장형 사운드카드

by J.5 2010. 6. 20.

'악마의 가성비(가격대성능비)'라는 대륙의 USB 사운드카드, 뮤지랜드 모니터 02 US 를 주문했다.
01 US를 굉장히 좋게 보았기 때문에 윗급인 02 US에도 기대가 꽤 크다.

일단 기술적인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1. 전원을 USB가 아니라 외부에서 독립적으로 가져다 쓴다.
2. Coax (동축) 디지털 출력이 추가.
3. 임피던스 값이 다른 두 개의 헤드폰 출력.

그다지 기술적이지 않은 차이점으로는 포장의 고급화가...!


사실 나는 헤드폰 앰프엔 별 관심이 없는 편이고, DDC로 사용하려면 보통 USD 모델들을 선택하셨을 테고...
(헤드폰은 잠시 꽂아봤는데, 일단 바이어다이나믹 DT-440 으로 듣기엔 양쪽 다 충분히 만족스럽다.)

가장 큰 차이점은 역시 전원공급에 있다. 원래 USB 선은 신호를 보내는 선과 전력을 보내는 선이 같이 들어있어서 길면 길수록 음질이 저하된다고 하는데, 그 부담이 없어서인지 02 US 같은 경우 동봉된 USB 선이 일반적인 길이의 것으로 되어 있다.

기본 USB 케이블 길이 비교.


전원은 85~265V 사이라면 어디에다 꽂아도 상관이 없어 편하지만, 플러그 자체는 요즘 잘 안쓰는 110v용 (11 자) 형태로 되어있으니 참고하시길. 나같은 경우는 네이쳐 차폐트랜스에 맞는 구멍이 있어서 별 문제 없이 바로 꽂아 쓸 수 있었다. 제품 컨셉을 생각하면 02 US에게는 과분한 호사일지도 모르지만, 과연 어떨지...? 


소리
독립 전원과 차폐트랜스의 결합으로 인해, 단순 이론으로 생각하면 01 US에 비해 나머지 값은 대동소이하고 오직 전원으로 인한 잡음(노이즈)만 팍 잡았다는 결론이 난다. 오디오에서 전원의 중요성을 무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01 US가 워낙 잘나온 제품이기도 해서 '소리가 그리 다를까? 구분 못하면 어떡하지? -_-;' 하며 반신반의하고 있었는데... 다르긴 꽤 달랐다.

두 가지:
- 소리가 '심지'와 '잔향' 부분으로 나뉘어 들린다.
- 음의 색/밸런스 차이.

01 US 같은 경우 소리가 전체적으로 좀 풍성한 느낌이 있는 스타일이었는데 반해, 02 US 는 소리의 기름기가 빠지면서 중고역이 좀 더 살아난다. 소리의 실체(?)적인 부분이 좀 더 깨끗하고 단단하게 느껴지고, 대신 잔향은 섬세한 잔향으로 구분이 되는데, 전체적인 소리의 덩치/부피는 간결해진다. 음색적인 측면에서는 에이징 안된 기기들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묶인 중저역과 상대적으로 살아나는 중고역 등이 느껴지는데... 좀 갸웃한 점은 01 US같은 경우 처음부터 풍성한 느낌이 있었다는 점이다. 몸풀린 01 US에 귀가 익어서 그런지도 모른다. 뭐, 시간이 좀 더 지나면 알겠거니.

하여튼 소리의 인상 차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자면 대충 이렇다:


주의할 점 몇가지...
요즈음 밖에서 머무는데, 지금은 집에 잠깐 들린 상황이라... 리뷰를 읽으며 주의할 점 몇가지:
- 설치하고 써본 시간은 하루~이틀 정도. 에이징같은건 모른다.
- 드라이버 버전별로 소리에 차이가 있다는 얘기가 있는데, 02 US를 새로 설치하면서 드라이버를 1.0.9.0 버전으로 교체했다. 업샘플링 적용시 수시로 작은 팝(pop)이 일어나기는 하는데, 일단 크게 불편함은 없어서 내버려둔다.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뮤지랜드 제품이 정말 악마스러운 점은 가성비가 아니라 드라이버 설치에 있다 -_-)


기타
PC-Fi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고 있고, 이 모니터02US 같은 경우도 정확히 그런 새 시류에 부합하는 제품이다. 분리형 오디오 개념으로 가격대 성능비를 얘기하기엔, PC파이용 소스기기들은 너무나 저렴하다. 문제는 기존 PC용 사운드카드 제품들과 비교해서 어떨까인데, 기존의 고급형 사운드카드를 사용하던 분들이 평가해줄 부분이다.

반대로 나같은 입장에서 접근하자면, 궁금한 문제는 02 US가 기존에 오디오를 취미로 하지 않았던 사람들한테 메리트가 있는가... 하는 점이다. 전원을 따로 쓴다는 것이 확실한 플러스로 작용을 할 것인지, 그리고 내가 느끼는 '잔향과 실체의 분리'같은 수준의 음질 차이가 기존 PC용 스피커의 범주에서 표현이 가능한지 모르겠다. 음색 측면에서는 상대적으로 넉넉하고 풍성한 01 US가 실패할 확률이 적을지도 모른다.


* 2010.07.02 추가
소리가 좀 날카로워지는 건 드라이버 업데이트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구버전 (1.0.5.0) 으로 다시 돌아와서 사용중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