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연도들은 기억나지 않지만, 대략 2000년대부터 약 2010년대 중후반? 즈음까지 사람들이 곧잘 찾는 마우스피스 비교 사이트가 있었습니다. 당시에 캔스툴이 이 페이지를 만들어놓았었는데, 언젠가부터 사이트가 운영되지 않아서 서서히 잊혀져 갔었지요.
상당히 유용한 사이트였기 때문에 없어지고 나서 아쉬움이 많았는데, 저도 모르는 사이에 새로운 페이지가 생겼더군요. 이제는 프로젝트 단위로 운영되고 있고, 전보다도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모습이라 기쁩니다. 갯수는 적지만 플루겔혼 등 다른 피스들 단면도 있고... 웻지 사의 데이브 박사님께 문의 메일 보냈다가 알게 되었는데,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
트럼펫 마우스피스 비교기 (베타) // Trumpet Mouthpiece Comparator(BETA) 바로가기
※ 당 사이트는 모바일도 지원하지만, 좀 더 원활한 활용을 위해서는 데스크탑 환경에서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간단하게 사용 매뉴얼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사실 직접 써보면 크게 매뉴얼이 필요한 수준은 아니지만, 조금이나마 사용하는 데에 도움 되기 바랍니다 :)
왼쪽의 피스들 목록을 보면, 모델명 끝에 ⓥ 심볼이 붙은 것들이 있는데, 이것들은 벤쳐(Vennture) 측에서 직접 스캔한 모델들이라고 합니다. 이것들을 선택하면 첫째 줄 'Mouthpiece A (Red)' 에 보이듯 루빅큐브 심볼이 뜨는데, 이것을 클릭하면 3D 모델로도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스캔 자료가 좀 오래된 경우, 단면의 해상도가 낮아 매끄럽지 못합니다 (일례로 위의 오렌지색 스캔은 워버튼 사에서 2005년 화재 이전에 만들었던 피스의 스캔입니다. 선이 투박하죠?)
버튼으로 하는 스캔 모델의 위치 조정은, 화살표와 문자 버튼의 이동 폭이 다릅니다. 문자 버튼이 미세조정이 가능합니다. 중앙의 ⓧ 버튼을 누르면 초기 위치로 리셋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어느 단면 (스캔)을 선택하면 그 단면이 가장 앞으로, 즉 다른 선들보다 위에 놓이게 됩니다. 선에 겹쳐지는 부분이 있다면, 선택된 모델의 선이 보이게 된다는 것이지요. 오른편의 전체 선택을 택하지 않은 경우, 위치 이동 등의 조작도 그 모델에만 적용하게 되구요.
개인적으로 참 간편하면서도 유용하게 만들었다 싶은 기능은 링크 생성하기인데, 어떤 모델들을 골랐고, 어느 위치에 각 스캔을 맞춰두었는지 위치정보까지 포함이 됩니다(예시 링크). URL 주소에 위치 정보까지 넣는 구조라, 스캔을 조금씩 움직여보면 페이지의 주소가 살짝살짝 바뀌는 걸 볼 수 있고, 단순 링크는 그때그때 주소를 복사해도 똑같습니다. 오른 쪽의 두개는 레딧이랑 트럼펫헤럴드에 가져다 쓰기 편하게 해둔 것인데, 아마 한국 분들은 그다지 쓰실 일이 없겠지요 😅
파일로 저장하기를 누르면 투명한 배경의 PNG 파일을 만들어줍니다. 각 스캔이 어떤 모델인지는 파일 이름에 쓰여지는데, 선택한 마우스피스들 이름이 순차적으로 쓰여지기 때문에 나중에 돌려보며 비교하기 편하려면 머리를 좀 굴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 (중점적으로 볼 피스를 앞쪽에 두는 것이 좀 더 편...하겠지요?)
그런데 제가 이걸 어쩌다 알게 됐냐 하면... 꽤 오랫동안 메인으로 쓰고 있던 GR의 커스텀 피스를 잃어버려서 ㅜㅠ 웻지를 알아보고 있는 중이기 때문입니다.
보아하니 기존에 입술에 맞는 사이즈는 웻지 65가 맞을 듯 한데, 요 몇년 사이 피스 사이즈를 줄일 만큼 줄여봤다가, 작년 즈음부터는 다시 살짝 키워볼까 했던지라, 데이브 박사님(+ Sunnys 님🙂)의 추천대로 66 사이즈를 우선 사볼 듯 합니다. 사이즈를 키우는 것이 암부셔와 세팅의 변화에 따른 필요도 있지 않나 싶은데... 일단은 조금 사용해봐야 알 것 같습니다. 1년 넘게 마우스피스를 안 사고 버텼는데, 결국은 이렇게 사게 되네요 하아 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