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한 주간은 오지 오스본, 헐크 호건에 이어 척 맨지오니의 타계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알던 사람들이 하나 둘 떠나는 소식을 들으면 참... 이런게 나이가 들어간다는 건가 싶기도 하고 그렇네요. 삼가 고인 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
야마하 YTR-5335GII 트럼펫
직장 후임은 좋은 가격에 신동품 급인 야마하 YTR-5335GII 를 구입했습니다. 골드브라스 벨의 중급 나팔인데, 퀄리티의 야마하답게 잘 만들어졌더군요 (심지어 메이드 인 저팬...!) . 골드브라스 벨에서 나오는 음색의 다크함은 살짝 가미되었지만, 정말 뭐라고 형용하기 어려울 정도로 정석적인 느낌입니다. 모든 면에서 깔끔하고 어떤 군더더기도 없는, 스트레이트한 느낌. 딱 한가지 좀 의아했던 것은 1번 슬라이드에 스탑이 없다는 점...? 헤트만 4번 오일을 바르라고 줬는데 약간 걱정 되더군요;
개인적으로 중급 나팔들은 초급보다 뛰어난 만듦새와 완성도를 보여주지만, 어느정도 '정해진 대로' 불리고 소리가 난다는 인상이 있는데, 이 나팔은 그 두가지 척도(만듦새와 방향성)에서 모두 중급과 고급의 사이에 있는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5시리즈 답다고 해야 할까요. 야마하가 기준에 맞추는 것이 참 칼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기계적 완성도 측면에서는 살짝 섬뜩할(?) 정도지만, 제조사로서는 정말 신뢰할 만 하구나 싶습니다. 호주도 나팔 시장이 크지 않다 보니,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그냥 걱정없이 야마하로 가는 경우가 많을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 감탄했던 건 같이 딸려온14B4 마우스피스입니다. 야마하 피스에 관심이 없어서 바하 3C 에 대응하는 피스라는 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처음에 딱 보자마자 '아 이놈 좋겠네' 싶더라구요. 잠깐 꺼내서 불어봤는데 역시 좋더군요. 가격도 비싸지 않을텐데 하나 살까? 하는 생각이... 바하 3C에 말그대로 '대응되는' 피스기는 하지만, 카피같은 개념은 아니더라구요. 림도 바비슈 림이랑 같다는 얘기가 있더군요. (※참고로 바비슈 림은 바비슈가 바하 3C를 조금씩 갈아가면서 직접 조정해 만든 것으로 기억합니다.)
기본적인 것은 갖추어져 있고, 청소용품이랑 뮤트, 마우스피스 파우치 정도 구입하면 될 거 같아서 돌아오는 주말에 같이 디에페스 샵으로 데려갈 예정입니다. 요전 주말에는 가게는 여는데 에드 사장님은 일이 있어서 못나오신다 하여...
왕초보 가르치기
지금까지 나팔을 불면서 완전 초보인 분들을 그래도 꽤 보아왔고 틈틈이 가르쳐주기도 했는데, 이제는 시간이 좀 지나서 그런지, 후임을 가르치는데 생각보다 의외인 부분이 많더라구요.
나팔을 구입하기 약 2~3주 전부터 마우스피스랑 업사운드를 순차적으로 빌려주고, 짬짬이 팁 정도만 건네주면서 의욕을 돋구기는 했는데, 말을 너무 많이 해준 건지 어쩐지...? 어쩌면 본인이 의욕적으로 더 알아보고 시도해보고 하느라 그런건가 싶기도 한데요. 반추하고 있자니 '이 정도로 (내가 생각하는 거랑) 간극이 컸었나...?'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 뭐랄까, 정말 생각지도 못한 부분에서 생각지도 못한 이유와 방향으로 문제가 생긴달까...?
그래서 가만히 보다보니 흥미롭다는 생각이 들어서, 며칠 전에 레슨 시간에는 녹화를 한번 해 보았습니다. 보시는 분들이 어떨지 모르겠는데 하하... 몇 군데만 골라서 편집해 보았네요. 진득하게 레슨 시간을 가지면 1시간~1시간 반 정도 봐주는데, 그 정도 기준으로는 요번이 아마 3번째 아니었나 싶습니다.
하여튼 이번에 가르치다 보니 예전에 선생님들이 '일단은 버징부터 시키고 본다'는게 왜 그런건지 알겠더군요 😂 안그래도 요즘 암부셔에 대해 날이 갈수록 신경쓰이고 있었는데... 언젠가 시향 선생님께서 '다시 암부셔 문제로 돌아오게 된다'고 하신 적이 있었는데 말입니다. 후임 가르치면서도 좀 더 암부셔 자체에도 신경을 써줘야 할 것 같습니다.
당분간은 되는대로 계속 가르쳐줄 것 같기는 한데, 얼마나 갈지는 모르겠네요. 영상 반응이 좋으면 좀 더 이어질 수도...?
p.s. 어떻게 될지는 두고 봐야겠습니다만, 향후 이 레슨 컨텐츠가 이어지면 블로그에는 따로 관련 포스팅을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뭔가 글이 뒤죽박죽 되는거 아닌가 싶어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