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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마하기/워밍업과 짧은 루틴

카루소의 6음 (6 notes) 연습

by J.5 2017. 9. 24.

인터넷으로 트럼펫 연습에 관한 글이나 영상들을 보다 보면 '6 notes(6음)' 라는 말을 지나가는 식으로 상당히 많이 듣게 되는데요, 이 6음 연습이라는 것은 미국에서 관악기 교습으로 하나의 학파를 일구어내신 카마인 카루소 선생님의 6음 연습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카루소의 훈련법은 기본적으로 음악 훈련이 아니라 몸 훈련에 가깝다고 보셔야 하며, 본인이 언급하기를 다른 어떤 훈련법에 추가적으로 더하여도 좋은 추가 혹은 보완 연습이 될 것이라 하였습니다. 좋은 소리가 나면 좋지만, 규칙을 정확히 따르는 것이 더욱 우선시 됩니다.

 

저는 6월쯤부터 카루소 연습을 조금씩 해오다가, 7~8월쯤 부터는 이 6음 연습을 워밍업 삼아 연습 시작할 때에 항상 하고 있는데, 이걸 꾸준히 해보니 '와... 진짜 좋다'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마법같다는 생각까지 들던데, 이 단순한 연습법을 대가들까지 꾸준히 언급하는 것을 보면 그럴만한 이유가 있나 봅니다. (사실상 카마인 카루소 훈련방식의 처음이자 정수라고도 할 수 있는 훈련법이라고 봅니다)

 

마커스 스톡하우젠(Markus Stockhausen)이라는 프로 분께서 정리한 '베이직 카루소'라는 PDF는 여기(링크)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6음 연습에 대한 부분만 악보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엄청 단순하죠^^ 하지만! 규칙들을 정확히 지키면서 하려면 - 이게 뭐라고 - 생각보다 만만치 않습니다. 간략한 규칙은 위 악보에도 적혀 있지만, 아래를 참고하시구요. 추가로 텅잉(t) 시에 자신이 원하는 강도나 표현이 되는지도 같이 신경쓰시면 더 좋지 않을까 합니다.

 

마커스 스톡하우젠 씨가 위 PDF에 적어놓은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6음 훈련 뿐이 아니라, 해당 PDF 에 정리한 카루소 연습 전반을 어떻게 연습해야 할 것인지 써 놓은 것입니다:

 

이 연습들은 내가 1978년 뉴욕에서 카마인 카루소에게 배운 것들을 기반으로 정리한 것들이다. 일상적인 연습이나 어려운 연주에 대비하기 위해 이 훈련들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나는 수 년에 걸쳐 내 나름대로의 방식을 터득했다.

 

기본적으로 준수해야 할 6가지 원칙은 다음과 같다:

 

 ① 훈련을 하는 동안 항시 메트로놈 60 정도로 1, 2, 3, 4 박자를 세면서, 발 박자를 뚜렷한 움직임으로 맞출 것. 이렇게 하는 이유는 하나의 근육이 나머지 모든 근육을 컨트롤하게 되기 때문이다. 발 박자를 세어야 하기 때문에, 이 연습들은 앉은 채로 진행된다.

 

 ② (암부셔가 움직이지 않도록) 코로만 숨을 쉴 것.

 

 ③ 연습시 마우스피스를 입술에서 떨어트리지 말고 계속 닿아있는 채로 둘 것. 암부셔는 쉬는 마디 동안에도 제자리에 유지되어야 한다. 이 때 덜어낼 수 있고 또 덜어내야 하는 것은 오직 누르는 압력 뿐이다. 이는 피가 돌아서 입술을 회복시키게 하기 위함이다.

 

 ④ 각 연습의 첫 음은 항상 숨 어택 ('b'로 표기) 으로 시작한다. 뒤의 음들은 표기에 따라 텅잉('t'로 표기) 혹은 슬러로 연주한다.

 

 ⑤ 각 연습을 시작할 때나 쉬는 마디 동안에는, 항상 두 박자 동안 숨을 완전히(!) 내보내고 다음 두 박자 동안 숨을 들이마실 것. 고음역에서는 과호흡을 방지하기 위해 숨을 뱉고 마시는 템포를 늦춰도 된다.

 

 ⑥ 안정적인 (공기의) 흐름을 유지하고, 언제나 중간 정도의 크기로 연주하라.

 

정확히 이 연습을 하는 유튜브 동영상들도 같이 놓습니다:

 

켄 라슨 (Ken Larson)

 

크리스 데이비스 (Chris Davis)

 

줄리 랜즈맨 (Julie Landsman)

 

※ 줄리 랜즈맨의 경우 연습을 자신의 스타일로 약간 세분화한 것 같지만 기본적인 건 같습니다. (특히 16분 음표까지 속으로 세는 것은 카루소 학파 쪽에서 다들 이야기하는 부분이기도 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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